chpater5.ts 에서 실습과 함께 진행합니다.
타입 추론이란
타입스크립트는 타입이 정의되어 있지 않은 변수의 타입을 자동으로 추론합니다. 이런 기능을 “타입 추론”이라고 합니다.
코드를 불러오는 중 입니다 ...따라서 타입스크립트는 프로그래머에게 모든 변수에 일일이 타입을 정의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모든 상황에 타입을 잘 추론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 타입은 자동으로 추론할 수 없습니다.
코드를 불러오는 중 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타입 추론이 불가능한 변수(ex 매개변수)에는 암시적으로 any 타입이 추론됩니다. 그러나 엄격한 타입 검사 모드 (tsconfig.json의 strict 옵션을 true로 설정)에서는 이런 암시적 any 타입의 추론을 오류로 판단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어떤 상황에 타입 추론이 가능한지 살펴보겠습니다.
타입 추론이 가능한 상황들
1. 변수 선언
일반적인 변수 선언의 경우 초기값을 기준으로 타입이 잘 추론됩니다.
코드를 불러오는 중 입니다 ...복잡한 객체 타입도 문제 없이 잘 추론합니다.
2. 구조 분해 할당
객체와 배열을 구조 분해 할당하는 상황에서도 타입이 잘 추론됩니다.
코드를 불러오는 중 입니다 ...3. 함수의 반환값
함수 반환값의 타입은 return 문을 기준으로 잘 추론됩니다.
코드를 불러오는 중 입니다 ...4. 기본값이 설정된 매개변수
기본값이 설정된 매개변수의 타입은 기본값을 기준으로 추론됩니다.
코드를 불러오는 중 입니다 ...주의해야 할 상황들
1. 암시적으로 any 타입으로 추론
변수를 선언할때 초기값을 생략하면 암시적인 any 타입으로 추론됩니다. 참고로 이때 매개변수의 타입이 암시적 any로 추론될 때와 달리 일반 변수의 타입이 암시적 any 타입으로 추론되는 상황은 오류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코드를 불러오는 중 입니다 ...그리고 이 변수에 값을 할당하면 그 다음 라인부터 any 타입이 해당 값의 타입으로 변화합니다.
코드를 불러오는 중 입니다 ...d = 10; 다음 라인부터는 d가 number 타입이 되고, d = “hello” 다음 라인부터는 d가 string 타입이 됩니다. 따라서 마지막 라인에서 d가 string 타입일 때 toFixed 같은 number 타입의 메서드를 사용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암시적으로 추론된 any 타입은 코드의 흐름에 따라 타입이 계속 변화합니다. 이를 any의 진화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2. const 상수의 추론
const로 선언된 상수도 타입 추론이 진행됩니다. 그러나 let으로 선언한 변수와는 다른 방식으로 추론됩니다.
코드를 불러오는 중 입니다 ...상수는 초기화 때 설정한 값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특별히 가장 좁은 타입으로 추론됩니다.
최적 공통 타입(Best Common Type)
다음과 같이 다양한 타입의 요소를 담은 배열을 변수의 초기값으로 설정하면, 최적의 공통 타입으로 추론됩니다.
코드를 불러오는 중 입니다 ...